내용증명 양식 hwp 다운 및 보내는 법 안내

일을 하거나 큰 거래를 하다 법적인 문제로 번지게 될 수 있는데 이런 상황에 처했다면 이런 상황에서 내용증명을 보내게 된다면 내용증명 양식 hwp 다운 자료를 바탕으로 내용증명을 작성하게 됩니다. 내용증명은 기재된 내용을 상대방에게 전달했다는 것을 우체국에서 증명해주는 제도로 중요한 계약 및 거래 상황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용증명 양식 hwp 다운 방법과 내용증명 보내는 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증명 법적 효력 있나요?

내용증명은 일반적으로 채권이나 채무, 계약 등과 같은 상황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그 자체로 법적인 효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추후 법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증거 보전 및 상대에게 심리적인 압박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법적인 분쟁 상황이 될 것 같다면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 작성 관련 이미지

내용증명 양식 hwp 무료 다운

(1)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접속

내용증명서 작성 및 관련 서비스는 우체국에서 제공하고 있는데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를 통해 상황별 내용증명서 양식 다운부터 내용증명 신청과 열람 서비스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 바로가기나 검색을 통해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내용증명 메뉴 이동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서는 우편과 택배, EMS국제우편 등의 우체국 서비스와 관련 정보들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 내용증명 관련 서비스는 상단의 ‘우편’메뉴에서 ‘증명서비스’항목의 ‘내용증명’을 클릭하시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메뉴 이동

(3)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 클릭

우체국 내용증명 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내용증명 작성 및 신청 관련 안내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의 홈페이지 ‘내용증명 양식 다운’을 클릭하면 내용증명 양식 hwp 및 워드 파일 무료 다운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 클릭

(4) 원하는 내용증명 hwp 양식 다운

내용증명 양식은 계약해제통보, 반품요청서, 손해배상청구, 이행독촉통보, 최고장 등 많이 이용되는 양식들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원하시는 양식을 한글과 워드 형식 중 하나를 택하여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원하는 내용증명 양식 다운

내용증명 작성 및 보내는 법

내용증명 양식 다운을 마치고 실행을 시키면 기본적인 샘플 내용이 작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은 어떤 기재 내용을 언제 상대방에게 전달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제도인 만큼 내용은 육하원칙에 따라 간략하게 서술해야 하며 발신인과 수신인의 이름과 주소, 발송 날짜 등을 확인하신 후 작성하고 싶은 내용을 사실에 기반하여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내용증명 양식 예시

내용증명을 인터넷으로 작성 및 발송하실 경우 ‘신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는데 컴퓨터 활용이 어려우시다면 신청 전 ‘변경사항 및 매뉴얼’ 버튼을 클릭하시면 인터넷 내용증명 작성 및 신청 방법을 pdf파일로 다운 받아서 단계별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보내는 법

내용증명은 법적인 효력은 없지만 복잡한 소송이 진행되기 전에 내용증명을 발송했다면 증거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으며 만일 내용증명을 상대로부터 받았다면 내용을 검토하여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이를 지적하는 답변을 다시 보내야 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상 내용증명 양식 hwp 다운 내용증명 보내는 법 안내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