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용증 양식 hwp 무료다운 작성방법 공증 등 유의사항

불가피하게 돈이나 고가의 물건을 빌리거나 빌려주는 상황이 될 때 차용증을 작성해야 하는데 그 때 필요한 차용증 양식 무료다운 방법과 차용증 쓰는 법, 공증 등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용증이란?

차용증은 금전이나 물품 등을 빌렸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로 빌린 사람인 차용인과 빌려준 사람인 채권자가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차용증 작성 이미지

차용증 법적 효력은?

차용증은 작성하는 것만으로는 법적 효력이 생기지 않습니다. 차용증은 거래를 증명하는 일종의 증거자료로 분쟁이 생길 경우 차용증을 근거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만일 법적 효력이 필요하다면 공증을 받으면 차용증 그 자체만으로 법적 효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대여금의 채권소멸시효는 10년으로 금전 거래일로부터 10년 동안 채권의 권리 행사를 하지 않으면 차용증을 작성했더라도 돈을 돌려받을 수 없으므로 이 점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차용증 공증이란

차용증 공증은 공증사무소에서 차용증을 공정증서로 작성하거나 이미 작성한 차용증에 공정인의 인증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차용증 공증 장점

  • 민사재판이나 형사재판에서 증거력을 갖게 되어 분쟁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차용증 자체의 진정성이 추정됩니다.
  • 공증 문서는 공증사무실에서 일정기간 보관하기 때문에 분실위험이 줄어듭니다.

차용증 공증 받는 법

차용증 공증을 받기 위해서는 차용인과 채권자가 합의 내용을 정리하여 필요한 서류를 갖춘 후 공증 사무실에 방문하여 공정증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차용증 공증 준비물, 비용

금전거래의 양 당사자가 직접 공증에 참여하는 경우 본인의 도장, 신분증, 차용증을, 당사자 일방이나 쌍방의 대리인이 공증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당사자의 인감증명서, 위임장, 대리인의 도장, 신분증, 차용증을 미리 준비해야 하며 차용증 공증 시에는 일정 금액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차용증 공증 수수료 표

차용증 양식 무료다운

차용증은 다양한 곳에 양식을 다운 받을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기재내용이 부족하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경우 추후 문제가 생길 때 법적절차에서 활용을 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필요 내용을 잘 갖춘 차용증 양식은 대한법률구조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전차용계약서

1) 대한법률구조공단 홈페이지 접속

차용증 양식을 다운받기 위해 대한법률구조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법률서식] 메뉴 클릭

[법률정보] 메뉴 하단 세부 메뉴 중 [법률서식]을 클릭해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해 줍니다.

법률서식 페이지 이동

3) 서식제목 검색란에 ‘차용’ 검색

차용증 양식을 손쉽게 찾기 위해 서식제목 검색란 부분에 ‘차용’을 검색해 줍니다. 검색결과가 나오면 ‘바로보기’를 클릭하여 차용증 양식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차용증 양식 hwp 파일을 무료다운 할 수 있습니다.

금전차용계약서 검색

차용증 작성 방법

차용증을 작성할 때에는 우선 채권자와 채무자의 인적 사항을 본인이 직접 자필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에는 기본적으로 거래 일시와 변제 기일, 변제 방법, 이자 등을 포함해야 하며 만일 상환하지 않았을 경우 지연이자와 특약사항이 있을 경우 해당 내용도 상세하게 작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차용증을 다 작성하고 난 후에는 인감도장으로 서명을 해야 하며 작성 이후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다면 문서에서 수정하는 것이 아닌 반드시 새로 작성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