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임대차계약서 양식 표준 hwp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 무료 다운 방법

많은 분들이 집을 구매하기 전까지는 전세와 월세 등으로 거주를 하게 되는데 부동산 계약을 하는 과정에서 부동산임대차계약서 양식 서류가 필요하게 됩니다. 부동산을 다른 사람들에게 빌리고 그 대가로 빌려준 사람에게 일정금액을 받기로 계약하는 것을 부동산 임대차라고 하며 이러한 계약을 작성한 문서를 부동산임대차계약서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 거래시 필요한 부동산임대차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임대차계약서 양식 다운 방법

부동산 거래를 할 때에는 보통 부동산 중개인을 통해 안전하게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중개인을 빼고 임대인과 임차인이 바로 거래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개인은 보통 요구사항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만일 부동산 중개인을 빼고 거래를 한다면 매물의 확인부터 계약서 작성까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부동산임대차계약서 양식 다운 방법

(1) 법무부 홈페이지 접속

그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작성인데 임대인과 임차인의 거래 내용을 법적으로 증명하는 근거가 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는 법무부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운 받으실 수 있는데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법무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거나 검색포털에서 “법무부”를 검색하셔서 접속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 법무/경찰 페이지 이동

법무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법무정책서비스와 법무뉴스 및 국민참여 관련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무료다운을 위해서는 상단 메뉴 중 “법무정책서비스” 중 “법무/경찰” 항목을 클릭하여 해당 페이지로 이동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법무/경찰 페이지 이동

(3)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 클릭

법무정책서비스 페이지에서는 상가임대차표준계약서와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를 비롯하여 다양한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무/경찰 항목을 클릭하셔서 오셨다면 제일 먼저 상가임대차법령정보 페이지가 나오게 되는데 상가임대차계약서가 필요하신 분들은 해당 페이지를 살펴보시면 되며 주택임대차계약서가 필요하신 분이라면 서비스 페이지 위의 카테고리를 클릭하신 후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를 클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 클릭

(4) 부동산임대차계약서 양식 다운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 페이지로 가시면 부동산임대차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을 하실 수 있는데 다운받기 전 스크롤을 내리시면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의 특징과 이용시 참고사항 등이 나와 있으므로 다운받기 전 참고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만일 표준계약서 이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참고사항을 확인해 보신 후 원본 게시용 문서나 참고 만화 등을 살펴보시면 될 것입니다.

부동산임대차계약서 양식 다운

참고사항 및 안내

참고사항을 확인하셨다면 상단에서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사용용)”을 클릭하시면 한글 hwp 파일로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를 다운 받으셔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한글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신 분들은 한글뷰어 등을 설치하신 뒤 이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hwp

부동산 거래는 큰 돈이 오가는 만큼 신중하게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계약 전 등기부등본과 소유자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집을 보실 때에는 건물의 누수나 균열, 소음, 진동을 포함하여 집의 파손 부분을 사진으로 남기는 등 미리 분쟁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신중한 자세로 안전한 거래를 하시기를 바라며 이상 부동산임대차계약서 무료다운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