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포인터 사라짐 원인 및 해결 방법 5가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포인터 사라짐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PC 사이 어려워지는데 여기에서는 마우스 포인터 사라짐 원인 및 해결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우스 포인터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면 외부적인 요인부터 마우스 설정 및 드라이버, 바이러스 등 일일이 다양한 원인들을 확인해보고 대처해야 합니다.

사전 체크 사항

마우스 연결 상태나 USB 허브, 혹은 Windows 시스템에 일시적인 문제 발생 등으로 마우스 포인터 사라짐 현상이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요소들을 우선 확인 및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 마우스 연결 상태 확인 (접속, 전원 및 배터리 잔량 확인)
  • USB 허브 변경 / 블루투스 연결 상태 확인
  • Windows 업데이트
  • 컴퓨터 다시 시작
마우스를 잡고 있는 모습

마우스 포인터 사라짐 원인 및 해결 방법

1. 터치패드 활성화/비활성화

노트북에서 터치패드를 사용하는 경우 터치패드 기능이 비활성화되고 마우스 커서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Windows]+[R]키를 눌러 실행창을 켭니다.

윈도우 실행 창

입력창에 ‘ms-settings:devices-touchpad’ 명령어를 입력한 후 [Enter]키를 누릅니다.

ms-settings:devices-touchpad

윈도우 실행창 ‘ms-settings:devices-touchpad’  명령어 입력

터치패드 설정 화면에서 [터치패드] 스위치를 눌러 ‘켬’으로 전환합니다.

키보드 조작 밖에 할 수 없는 경우 [Tab]키 및 화살표 키를 이용해 스위치에 커서를 맞춘 후 스페이스키를 누르면 스위치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터치패드 설정 창

2. 장치 제거 후 재부팅

Windows 시스템에 일시적인 문제가 발생했거나 외부 장치를 연결하는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여 마우스 포인터 사라짐 현상이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장치를 제거한 후 컴퓨터를 재부팅 하여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Windows]+[X]키를 누른 후 [종료 또는 로그아웃]에서 [시스템 종료]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시스템 종료 메뉴

컴퓨터에서 마우스와 키보드를 제외한 모든 USB 장치를 분리한 후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3. 마우스 드라이버 업데이트/롤백

마우스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을 경우 마우스 커서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우스 드라이버 업데이트/롤백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Windows]+[X]키를 누른 후 ‘장치관리자’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메뉴에서 장치관리자 선택

[Tab]키와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로 이동한 후 화살표 오른쪽 키를 눌러 트리를 확장합니다.

윈도우 장치관리자 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 선택

사용하는 마우스 드라이버를 선택하여 속성 창을 표시합니다

마우스 드라이버 속성 창

[Shift]+[Tab]키를 눌러 화살표 키로 ‘드라이버’탭을 연 후 [Tab]키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눌러줍니다.

마우스 드라이버 속성 창 드라이버 업데이트 선택

[드라이버 자동 검색]을 선택한 후 [Enter]키로 실행합니다.

마우스 드라이버 자동검색 창

마우스 드라이버 롤백은 윈도우 업데이트 및 마우스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인해 마우스 커서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마우스 드라이버를 롤백하여 이전 버전으로 되돌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드라이버 롤백은 마우스 속성 창에서 ‘드라이버 롤백’을 선택하여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우스 드라이버 설정 창 마우스 드라이버 롤백 선택

4. 마우스 드라이버 재설치

마우스 드라이버 업데이트 및 롤백을 해도 마우스 커서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드라이버를 재설치 하여 드라이버 손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Windows]+[X]키를 누른 후 ‘장치관리자’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메뉴 장치관리자 선택

[Tab]키와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로 이동한 후 화살표 오른쪽 키를 눌러 트리를 확장합니다.

장치관리자 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

사용하는 마우스 드라이버를 선택하여 속성 창을 표시합니다.

마우스 드라이버 속성 창

[Shift]+[Tab]키를 눌러 화살표 키로 ‘드라이버’탭을 연 후 [Tab]키로 ‘디바이스 제거’를 눌러 제거를 실행합니다.

마우스 속성 창 디바이스 제거 선택

제거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컴퓨터 재부팅 후 마우스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다시 설치됩니다.

5. 마우스 포인터 크기 조정

마우스 포인터 표시 설정에 문제가 있어 포인터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커서가 움직이고 있는데 표시되지 않거나 오른쪽 클릭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마우스 포인터 표시 설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Windows]+[R]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윈도우 실행 창

입력창에 ‘ms-settings:mousetouchpad’ 명령어를 입력한 후 [Enter]키를 누릅니다.

ms-settings:devices-touchpad

윈도우 실행창 ms-settings:mousetouchpad 명령어 입력

설정창에서 [Tab]키를 눌러 ‘마우스 및 커서 크기 조정’을 눌러줍니다.

마우스 및 커서 크기 조정

[Tab]키로 포인터 크기 조정 슬라이드를 선택한 후 화살표 키로 크기를 조정합니다.

마우스 포인터 크기 조정 슬라이드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