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어시스턴트 켜기, 끄기 설정 및 활용 방법

구글 어시스턴트는 안드로이드를 비롯한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AI 음성 인식 기능으로 여기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 켜기 설정 및 활용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용하면 검색, 전화, 음악 재생과 스케줄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안드로이드의 경우 대부분 기본 설치되어 있으며 아이폰의 경우 별도로 앱을 설치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는 구글에서 개발한 AI기능으로 음성으로 정보 검색 및 앱 조작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 어시스턴트와 대화형으로 사용하고 싶은 앱 기능이나 검색하고 싶은 내용을 질문하면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 시에는 음성 및 문자 사용 설정을 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실행시킨 모습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 방법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을 위해서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설치된 기기를 향해 ‘OK Google’이라고 말하거나 버튼을 눌러 어시스턴트를 실행 후 음성 명령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초기 설정

구글 어시스턴트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초기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초기 설정 후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홈 버튼을 길게 눌러 Google 어시스턴트를 실행시킨 후 [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홈버튼으로 구글 어시스턴트 실행

2. 사용 설명을 확인하신 후 [다음]을 눌러 단계를 진행시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실행 초기 설정 사용 안내

3. 정보 이용 안내 내용을 확인하신 후 [동의]를 눌러줍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이용 안내 확인 후 동의 버튼 클릭

4. 안내에 따라 음성을 인식시킵니다. (‘다음과 같이 말해 보세요’ 뒤의 문장을 따라서 말해줍니다.)

구글어시스턴트 보이스 매치

5. 설정을 확인하신 후 [다음]을 누르면 구글 어시스턴트 켜기 설정이 완료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초기 사용 설정 완료

6. 스마트폰에 ‘OK Google’이라고 말한 후 음성 명령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 예시 (날씨)

구글 어시스턴트 켜기/끄기 설정 방법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다면 설정 변경으로 어렵지 않게 구글 어시스턴트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설정 변경을 이용하여 구글 어시스턴트 끄기 방법으로 비활성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 상단 메뉴 중 ‘설정’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설정 아이콘 선택

2. 설정 메뉴 중 [Google] 메뉴를 눌러줍니다.

설정 메뉴에서 [Google] 메뉴 선택

3. ‘기기의 서비스’ 아래 [Google 앱 설정]을 눌러줍니다.

‘기기의 서비스’ 아래 [Google 앱 설정] 선택

4. [검색, 어시스턴트 및 Voice]를 눌러서 이동해줍니다.

[검색, 어시스턴트 및 Voice] 메뉴 선택

5. [Google 어시스턴트]를 눌러줍니다.

[Google 어시스턴트] 메뉴 선택

6. [일반]을 눌러 어시스턴트 일반 설정 관리 페이지로 이동해줍니다.

[Google 어시스턴트] 메뉴 중 [일반] 메뉴 선택

7. [Google 어시스턴트] 우측 버튼을 눌러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 해주면 됩니다.

 [Google 어시스턴트]  메뉴 활성화/비활성화 버튼

구글 어시스턴트 활용 방법

음성 검색

‘OK, Google. 오늘 날씨 알려줘’, ‘‘OK, Google. 근처 카페 검색해줘’, ‘OK, Google. 오늘 OO팀 야구 경기 결과는?’ 등과 같이 다양한 정보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이용하는 모습

스마트폰 및 태블릿 조작

Wi-Fi ON/OFF, 화면 밝기, 볼륨 조절 등 기기의 기능을 음성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전화, 메일, 문자 발송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전화번호부에 등록한 이름을 부르고 전화를 요청하거나 SNS 문자 및 메일 송신도 가능합니다.

앱 사용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 기본 설치된 알람, 캘린더, 시계, 메모 등의 앱의 경우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하여 조작할 수 있습니다. ‘‘OK, Google. 오전 8시 알람 설정해줘’ 등과 같이 말하면 음성 명령으로 알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앱 모습

대화

구글 어시스턴트 인공지능은 꾸준히 연구되면서 꽤 자연스러운 응답을 할 수 있게 발전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명령 외에도 대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번역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OK, Google. OO어로 XX는’ 이라고 명령을 내리면 번역을 해줍니다. 예를 들어 일본어로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물어 보면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라고 표시한 뒤 음성으로도 들려줍니다.

경로 검색

현재 장소에서 목적지까지의 경로와 소요시간을 알려줍니다. ‘OO역까지 얼마나’, ‘OO까지 자동차로 얼마나’ 등으로 사용하고 싶은 교통수단과 목적지를 이야기하면 해당 교통 수단으로 경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기타

이 외에도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을 실행시키거나 음악 재생, 계산기 및 간단한 통역 모드 등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