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개인정보 유출확인 및 조회 방법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인터넷이 일상적인 삶에 밀접하게 연결되면서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성 역시 높아지고 있는데 아래에서는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를 이용한 내 개인정보 유출확인 및 조회 방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유출은 단순 보이스 피싱이나 스팸의 위험뿐만 아니라 심각할 경우 각종 금융사기와 연관될 수 있으므로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을 때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소개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계정정보를 입력하면 유출된 이력을 알려주는 서비스로 이메일 계정 하나로 총 5개 계정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악보 책이 펼쳐져 있는 이미지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는 이메일 인증 및 계정 탈취 방지 인증을 통해 안전성을 높였으며 구글에서 제공하는 비밀 번호 진단 서비스와 다크웹에서 불법 유통되는 국내 계정정보를 이용하여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습니다.

내 개인정보 유출확인 조회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여 개인정보 유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털린 내 정보서비스 사이트 접속 후 사용자 인증을 하면 손쉽게 개인정보 유출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 후 내 개인정보 유출이 확인되었다면 안내에 따라 후속 조치를 하시면 됩니다.

1.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줍니다.

노트북 키보드 밝기 조절 단축키 Fn키와 태양 마크가 있는 키 표시

2. 유의사항 및 안내를 확인해 보신 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항목에서 ‘동의합니다’를 체크합니다.

윈도우 설정창에서 시스템 클릭

3. [사용자 인증]을 해줍니다. 1차 인증은 이메일 인증이며 1차 인증 완료 후 2차 인증란에 리캡챠가 뜨면 체크를 해주시면 되니다.

장치사양에서 컴퓨터 사양 확인

4. 계정정보 입력란에 자주 사용하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해줍니다. 계정정보는 최대 10개까지 입력이 가능하며 입력하신 정보는 단순 대조용으로만 사용되고 저장되지 않으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사양에서 윈도우 에디션 및 버전 정보 확인

5. 내 개인정보 유출확인 조회 후 유출이력이 있는 경우 조회결과란에 ‘유출이력이 있습니다’라고 표기됩니다.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그래픽 카드 확인

6. 개인정보 유출이 확인되었다면 안전한 패스워드 관리 안내 매뉴얼에 따라 패스워드를 수정하거나 [웹사이트 회원탈퇴 서비스]를 클릭하여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이용하지 않는 사이트 탈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그래픽카드 확인

개인정보 유출시 대응

개인정보 유출이 확인된 경우 유출된 사이트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또는 담당자에게 개인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요구하고 만일 피해가 발생했다면 보상을 협의해야 합니다.

개인정보 유출 방지 및 보안과 관련된 이미지

개인정보 유출 사이트를 모를 경우

개인정보 유출 사이트를 모른다면 우선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등록번호, 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로 본인확인 했던 내역을 통합 조회한 후 이용하지 않는 사이트나 의심스러운 사이트에서 회원 탈퇴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업체에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개인정보 유출 사이트를 확인했지만 해당 업체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이나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등 관련 기관에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유출 피해를 입은 경우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명예훼손 또는 경제적 피해를 입었다면 피해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해 둔 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에 피해사실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내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

  1. 회원가입을 하거나 개인정보를 제공할 경우 사업자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등을 꼼꼼히 검토한 후 가입 및 제공해야 합니다.
  2. 회원가입을 할 때에는 타인이 유추하기 어렵도록 영문과 숫자, 특수문자 등을 조합해 타인이 유추하기 어려운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3. 가입한 사이트의 비밀번호는 최소 6개월 단위로 교체하며 교체할 때에는 이전에 사용하지 않은 새로운 비밀번호를 사용합니다.
  4. 블로그나 카페 등 인터넷에 올리는 자료에는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개인정보가 담긴 파일은 암호화하여 보관합니다.
  5. 인터넷을 통해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을 다운받거나 이메일을 열지 말고 바로 삭제하고 백신 프로그램은 항상 최신으로 유지합니다.
  6. 공공장소에서 금융정보 입력이 필요한 거래 행위를 하지 않으며 개인정보 관련 문서를 저장할 경우 반드시 암호화합니다.
  7. PC 이용 후에는 반드시 사이트에서 로그아웃 한 후 개인정보 관련 자료가 남아있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