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크롬 다크모드 해제, 설정 방법 3가지

크롬 브라우저나 앱을 사용하는 분들 중 크롬 다크모드가 표준으로 설정되어 있어 불편한 분들을 위해 크롬 다크모드 해제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C의 Google 크롬 브라우저 혹은 스마트폰의 Chrome 앱에는 눈의 피로를 줄이고 전력 소비를 낮출 수 있는 다크모드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크모드가 불편하여 기본 모드로 사용하고 싶을 경우 아래 방법을 따라서 하시면 쉽게 크롬 다크모드를 해제하고 기본 모드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크롬 다크모드(Dark Mode)

크롬 다크모드는 홈페이지와 툴바, 설정 및 기타 페이지를 어두운 색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크롬 다크모드는 PC 외에도 Google Chrome 앱에서도 지원하고 있으므로 Android 및 iPhone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크롬 다크모드

크롬 다크모드 장점

  • 화면 전체의 휘도가 내려가므로 눈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어두운 환경에서 콘트라스트를 줄여 화면을 보기 쉽습니다.
  • 스마트폰 등에서 소비전력을 낮춰 배터리 사용 부담을 덜어줍니다.

크롬 다크모드 해제, 설정 방법

크롬 다크모드 해제, 설정은 크롬 브라우저 설정과 윈도우 색 설정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1. 크롬 브라우저 간편 설정

크롬 브라우저 오른쪽 아래 [Settings]를 클릭합니다. 설정 창에서 [Dark theme]를 클릭하여 ON/OFF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Settings 클릭

2. 크롬 브라우저 테마 설정

오른쪽 상단 점세개 아이콘을 클릭하신 뒤 [설정]을 클릭합니다.

크롬 브라우저 점세개 아이콘 클릭

왼쪽 카테고리에서 [모양]을 선택한 후 ‘테마’에서 크롬 다크모드 해제/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크모드 해제를 원할 경우 [기본 설정으로 돌아가기]를 클릭합니다.)

크롬 설정 '모양' 메뉴 중 '테마' 기본 설정으로 돌아가기 선택

다크모드 설정을 원할 경우 [Chrome 색상]으로 이동 후 ‘다크 앤 블랙 테마’에서 원하는 테마를 선택합니다.

크롬 웹 스토어 다크 앤 블랙 테마

[Chrome에 추가]를 클릭하여 크롬 다크모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Morpheon Dark 테마 적용 예시 페이지

3. 윈도우 색 설정 변경

윈도우 색 설정을 이용하여 윈도우 자체에 다크 모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버튼을 클릭한 뒤 [설정]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설정 메뉴 선택

[개인 설정]을 찾아서 클릭해줍니다.

윈도우 설정 개인 설정 메뉴 선택

왼쪽 카테고리에서 [색]을 선택한 뒤 기본 윈도우 모드를 ‘다크’로 지정하면 다크모드 설정이 적용됩니다. 다크모드 해제를 원할 경우 ‘라이트’로 설정하면 기본 설정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개인설정 메뉴 중 '색' 설정 창

4. 크롬 실험실 다크모드 해제(Chrome flags)

크롬 브라우저에서 명령어를 이용하여 웹사이트 다크 모드를 강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크롬 브라우저 상단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를 입력해줍니다.

chrome://flags

크롬 주소창 “chrome://flags” 입력

Experiments(실험) 페이지가 나오면 검색창에 ‘dark’를 검색해줍니다.

크롬 Experiment 페이지 dark 검색

‘Auto Dark Mode for Web Contests’ 우측 설정을 [Enabled]로 설정하면 다크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크모드 해제의 경우 [Default]를 설정하면 다크모드 해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크롬 Auto Dark Mode for Web Contests 다크모드 설정

재시작 안내가 나오면 [Relaunch]를 클릭하여 크롬 브라우저를 재시작하면 다크모드 설정 및 해제가 완료됩니다.

크롬 다크모드 설정 Relaunch 클릭

크롬 다크모드 해제 안됨 원인은?

크롬 다크모드 해제를 했는데 브라우저가 계속 어두운 색으로 나오는 경우 다크모드 관련 문제가 아닌 크롬 색상이 어두운 색으로 설정되었을 수 있으므로 색상 설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크롬 브라우저 우측 하단 [Chrome 맞춤설정]을 클릭합니다.

크롬 맞춤설정 선택

[색상 및 테마] 카테고리에서 색상을 다른 색으로 선택한 뒤 [완료]를 클릭합니다.

크롬 색상 및 테마 변경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