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정보 사이트 추천 BEST 3 공시, 뉴스, 레포트, 분석 자료 얻는 법

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주식과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 주린이라면 다양한 주식 정보 사이트 등을 토대로 여러 정보들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을 처음 한다면 아무래도 어떻게 종목을 고르고 어떤 정보가 도움이 될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주식 정보 사이트들을 참고한다면 조금씩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서 주식 정보 사이트 및 공시, 뉴스, 레포트, 분석 자료 얻는 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정보 사이트 추천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매일 증시를 확인하는 것 외에도 종목 관련 뉴스들과 업황 및 기업 관련 정보들을 찾아보실 것입니다. 이 외에도 전문적으로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해외증시와 원자재, 달러 등 다양한 경제지표 확인과 여러 지표들을 살펴보고 차트를 분석하는 등 살펴보는 것도 많지만 주식을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주식 정보 사이트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요소들을 체크해 보셔야 할 것입니다.

주식 관련 이미지

(1) 전자공시시스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은 주소를 따서 ‘다트’라고 불리는데 기업분석을 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기업의 사업보고서와 각종 공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권 시장에는 이른바 ‘찌라시’들이 많이 돌지만 기본적으로 기업의 중요한 정보들은 다트에 공시가 되는 것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다트는 주식 정보 사이트로 필수적으로 알아 두셔야 하는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시작하셨다면 자신이 관심이 있는 종목이 있고 투자를 생각한다면 사업보고서를 바탕으로 기업의 사업내용과 재무제표 등을 바탕으로 가치 평가를 해야 하는데 주식 정보 사이트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이러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회사명’란에 관심이 있는 회사를 입력하신 후 ‘검색’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기업 검색

가령 ‘삼성전자’를 검색하면 삼성전자의 기업보고서와 기업설명회 개최 공시를 비롯하여 다양한 보고서들이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중 기본적인 기업 관련 정보들을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사업보고서’ 혹은 ‘분기보고서’ 등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업보고서 선택

사업보고서는 3개월에 한번씩 분기보고서가 나오고 6개월에 한번씩 반기보고서가 나오며 1년에 한번씩은 연간보고서가 나오는데 이 중 가장 최근의 보고서를 중심으로 체크를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업보고서에는 회사의 개요부터 사업의 내용과 재무에 관한 사항 등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는데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기업 분석을 진행하시면 자신이 투자할 회사에 대해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업정보 확인

(2) SNEK

주식 정보 사이트 스넥(SNEK)은 주식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 외에도 사용자의 관심 종목과 관련된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공시와 뉴스, 애널리스트 리포트와 분석 자료 등 투자를 할 때 필요한 문서들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SNEK는 전용 앱도 있기 때문에 필요하신 경우 활용하셔도 좋을 것입니다.

스넥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왼편 ‘포트폴리오’를 클릭하시면 자신의 보유종목을 설정하여 보유 종목과 관련된 정보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목명 하단에는 카테고리가 있어 뉴스와 증권사리포트, 공시, IR 등의 정보들을 정리해서 보시는 것도 가능하며 그 외에도 종목에 대한 리포트나 종목 추천 정보 등도 체크해 보실 수 있습니다.

스넥 홈페이지 활용

(3) 한경컨센서스

주식을 처음 하는 주린이라면 기업이나 산업 등에 대한 분석이 어렵기 때문에 증권사 레포트를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은데 이 때 별도의 증권사 리서치센터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손쉽게 증권사 레포트를 모아서 확인할 수 있는 주식 정보 사이트가 바로 한경 컨센서스입니다.

주식 정보 사이트 한경컨센서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기업 REPORT’, ‘산업 REPORT’ ‘시장 REPORT’ 등의 카테고리에서 궁금하신 분야를 클릭하시면 관련 분야에 대한 증권사 레포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령 ‘기업 REPORT’에서 ‘삼성전자’를 상단에 검색하면 삼성전자와 관련된 증권사 레포트들을 모아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업리포트 활용

최근에는 주식을 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유튜브와 블로그 등을 토대로 다양한 종목 추천과 분석 등의 정보들이 많지만 결국 주식으로 돈을 잃게 되면 자신의 책임이 되기 때문에 보다 신중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주식 정보 사이트들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재테크를 하시기를 바라며 이상 주식 정보 사이트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