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세 계산기 세율 및 신고기한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양도를 생각하고 있다면 양도소득세 계산방법이나 세율, 신고방법 등을 체크해 봐야 하는데 계산이 어려운 경우 양도세 계산기를 이용해 쉽게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사를 앞두고 계시거나 집을 팔려고 준비를 하신 분들이라면 세금 걱정이 앞서 정신이 없을 것입니다. 절세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세금에 대해서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한데 여기에서는 양도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양도세 계산기 이용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세란?

양도세란 양도소득세의 줄임말로 자산을 양도하면서 벌어들인 자본 이익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을 뜻합니다. 가령 과거에 샀던 건물이나 토지 등의 가격이 올라서 양도차익을 거뒀을 경우 그 차익분에 대해서 부과하는 세금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양도세 관련 이미지

양도세 계산방법

양도세 계산은 우선 판 금액인 양도가액에서 산 가격인 취득가액을 빼고 취득세와 등록세, 부동산 중개수수료 등의 기타필요경비를 빼서 양도차익을 계산해 주셔야 합니다. 여기에 장기보유특별공제를 빼서 양도소득금액을 계산한 뒤 여기에 양도소득기본공제 250만원을 빼서 과세표준을 계산해 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여기 세율을 곱하면 양도세 납부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 양도소득세 산출세액

  • 양도차익 = 양도가액 – 취득가액 – 필요경비
  • 양도소득금액 = 양도차익 – 장기보유특별공제 (토지, 건물의 경우)
  • 과세표준 = 양도소득금액 – 기본공제
  • 산출세액 = 과세표준 × 세율
  • 납부세액 = 산출세액 – 공제,감면세액

양도세 계산을 할 때에는 기간별 장기보유특별공제 공제율을 미리 체크해 두셔야 하며 세율의 경우에도 2년 이상 보유한 경우 기본세율(6~42%)이 정해지기 때문에 보유기간에 따른 세율도 체크해 두셔야 할 것입니다. 또한 양도세 납부금액을 최종적으로 구한 뒤 양도세의 10%를 지방세로 추가 납부해야 하므로 이것 역시 참고해 두셔야 할 것입니다.

양도소득세 세율

과표 세율 누진공제
1,200만원 이하 6%
4,600만원 이하 15% 108만원
8,800만원 이하 24% 522만원
1.5웍원 이하 35% 1,490만원
3억원 이하 38% 1,940만원
5억원 이하 40% 2,540만원
10억원 이하 42% 3,540만원
10억원 초과 45% 6,540만원

양도세 계산기 이용방법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양도세 계산 방법이 복잡하기 때문에 계산이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양도세 계산기 서비스를 이용하여 대략적인 금액을 계산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이트 중 정확도를 높여서 양도세 자동계산을 하시려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은데 우선 검색을 통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세금모의계산 클릭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는 사업자 등록과 다양한 세금 조회 및 신고, 납부 등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양도세 자동계산 서비스를 비롯하여 양도세 관련 정보들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양도세 자동계산을 하시려면 우측 하단의 ‘세금종류별 서비스’ 항목에서 ‘모의계산’을 클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세금모의계산 클릭

(3) 양도소득세 자동계산하기 페이지 이동

국세청 모의계산 페이지에서는 양도세 자동계산 외에도 증여세와 연말정산, 퇴직소득, 연말정산 등 다양한 세금 모의계산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양도세 자동계산을 하시려면 왼쪽 상단의 ‘양도소득세 자동계산하기’를 클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하기 페이지 이동

(4) 양도세 계산기 선택

양도세 자동계산 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양도가액과 취득가액을 모두 알고 있는 경우와 취득가액을 모르는 경우 등에 따라 양소세를 계산해 보실 수 있는데 서비스에 따라 로그인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참고하셔서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중 제일 상단의 ‘1개 부동산 양도 시 계산’의 경우 비로그인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므로 ‘계산하기’를 클릭하여 양도세 자동계산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세 계산기 선택

(5) 양도세 계산기 사용 및 결과 확인

양도세 자동계산 입력 페이지에서는 기본사항과 거래금액, 기타사항 등을 입력해 주셔야 하는데 ‘취득가액’과 ‘기타필요경비’ 항목 우측의 ‘조회’를 클릭하시면 상세내역 입력창이 나오게 되고 필요한 경우 ‘도움말’ 등의 버튼을 클릭하셔서 안내 사항을 확인해 보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입력 항목들을 꼼꼼히 살펴보신 후 ‘세액계산하기’를 클릭해 주시면 양도세 자동계산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양도세 계산기 세율 및 신고기한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양도세 신고기한

양도소득세 법정 신고기한은 소득 종류에 따라 다른데 부동산의 경우 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에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예정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

※ 양도소득세 법정 신고기한

소득종류 구분 법정신고기한
토지 또는 건물, 부동산에 관한 권리, 기타자산, 신탁 수익권 예정 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2개월
확정 양도일이 속하는 연도의 다음연도 5.1 ~ 5.31일까지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 안에 있는 토지를 양도함에 있어서 토지거래 계약허가를 받기전에 대금을 청산 한 경우 예정 그 허가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2개월
확정 그 허가일이 속하는 연도의 다음연도 5.1 ~ 5.31일까지
주식또는 출자지분 (신주인수권 포함) 예정 양도일이 속하는 반기의 말일부터 2개월 (국외주식, 파생상품은 예정신고 면제)
확정 양도일이 속하는 연도의 다음연도 5.1 ~ 5.31일까지 (국외주식, 파생상품 포함)

양도세 자동계산의 경우 기본적인 양도세 계산원리를 적용한 것으로 만일 보다 전문적인 계산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양도세 자동계산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