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명세서 양식 다운로드 작성 방법 및 고용노동부 임금명세서 만들기, 미교부 과태료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임금을 지급할 때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급여명세서 양식 다운로드 및 작성 방법과 고용노동부 임금명세서 만들기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자에게 임금을 줄 때 의무적으로 임금의 구성항목과 계산방법, 공제내역 등을 기재한 임금명세서를 함께 줘야 하는데 아래의 양식과 작성방법 등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급여명세서란

급여명세서(임금명세서)는 근로자가 일정 기간 동안 근무를 하고 지급받은 급여의 각종 내역이 세세히 작성된 문서로 급여 계산과 관련이 되는 세부 항목들을 필수적으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노트북과 인쇄된 서류를 보면서 계산기로 무언가 계산하고 있는 모습

임금명세서 관련 근로기준법

근로기준법 제48조(임금대장 및 임금명세서)에서 “사용자는 각 사업장별로 임금대장을 작성하고 이금과 가족수당 계산의 기초가 되는 사항, 임금액,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임금을 지급할 때마다 적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임금명세서 관련 근로기준법 (근로기준법 제48조)

급여명세서 양식 다운로드

급여명세서 양식(임금명세서 양식)은 특별한 법정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작성 시 필수 기재사항을 모두 포함해야 하며 작성 후 서면 또는 전자문서로 교부할 수 있습니다.

임금명세서(급여명세서) 양식

고용노동부 임금명세서 만들기

고용노동부에서는 손쉽게 임금명세서를 만들 수 있도록 ‘임금명세서 작성 프로그램’을 무료로 보급하고 있습니다. ‘개별작성’ 항목을 이용하면 근로자 1명에 대한 임금명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일괄작성’ 항목을 이용하면 다수의 근로자에 대한 임금명세서를 한번에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작성한 임금명세서는 PDF 파일을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고용노동부 임금명세서 만들기 페이지 캡쳐

급여명세서 작성 방법

급여명세서(임금명세서)는 반드시 필수 기재사항을 포함해야 합니다. 급여명세서 기재사항과 작성 예시를 참고하시면 어렵지 않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급여명세서 작성 예시

급여명세서(임금명세서) 기재사항

  1. 성명, 생년월일, 사원번호 등 근로자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
    근로자를 특정할 수 있는 경우 성명만을 기재하는 것도 가능하며 동명이인이 있을 경우 성명 외 생년월일과 사원번호, 부서 등을 기록하여 근로자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를 기재합니다.
  2. 임금지급일
    근로기준법 제43조제2항에 의거하여 매월 임금을 지급하는 특정한 날짜인 정기지급일을 기재합니다.
  3. 임금 총액
    근로소득세 공제 전 임금 총액을 기재하여야 하며 근로소득세와 사회보험료 근로자부담분 등을 공제한 경우에는 공제 후 실지급액을 함께 기재합니다.
  4. 임금의 구성항목별 금액
    기본급과 각종 수당(연장, 야간 휴일근로수당, 가족수당, 식대, 직책수당), 상여금, 성과금 등 임금을 구성하는 모든 항목과 그 금액을 기재해야 합니다.
  5. 임금의 구성항목별 계산방법
    임금의 구성항목별 금액이 어떻게 산출되었는지 산출식 또는 산출방법을 작성해야 합니다. 모든임금 항목에 대해 산출식을 기재할 필요는 없으며 출근일수, 출근시간 등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는 항목에 대해서만 계산방법을 작성해야 하며 연장, 야간, 휴일근로를 시킨 경우에는 그 시간수 포함하여 계산방법을 작성합니다.
  6. 공제 항목별 금액과 총액 등 공제내역
    근로기준법 제43조 제1항 단서에 따라 임금의 일부를 공제한 경우 그 항목과 금액을 기재합니다.

급여명세서(임금명세서) 미교부 과태료

급여명세서 미교부 과태료는 위반 횟수와 정도에 따라 다르게 부과되는데 기재사항 중 일부를 기재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르게 기재한 경우에도 위반으로 인정되게 됩니다. 과태료는 근로자 1명에 대한 위반을 기준으로 급여명세서 비교부시에는 1차 위반시 30만원, 2차 위반 50만원, 3차 이상 위반시에는 100만원에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임금명세서 미교부 과태료 관련 표

급여명세서는 근로자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 카카오톡 등으로 교부하는 것도 가능하며 작성한 급여명세서에는 반드시 필수 기재사항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급여명세서는 근로자가 임금을 지급받을 때 임금의 세부 내역 등을 명확히 하고 임금을 둘러싼 노사 간 분쟁을 예방하는데 취지가 있으므로 위의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보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