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V MP4 변환 사이트 2가지

MKV 형식은 MP4에 비해 호환성이 높지 않아 재생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MKV MP4 변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KV는 영상 보관에 편리하지만 재생 가능한 디바이스가 한정되어 있고 특히 Apple 기기에서 재생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MP4는 대부분 모든 기기에서 작동이 가능하므로 필요한 경우 MKV MP4 변환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MKV MP4 차이

MKV와 MP4 형식의 동영상 파일을 비교하면 MP4의 경우 MKV 대비 재생 가능한 디바이스가 많고 적은 용량으로 저장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으며 MKV의 경우 MP4 대비 고화질 영상 및 다중 음성, 다중 자막을 저장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mkv 파일 mp4 변환 이미지

MKV란

MKV(Matroska Video)란 다양한 영상, 음성, 자막 등의 데이터를 하나의 파일에 저장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컨테이너 포맷으로, 그 동영상 형식의 확장자는 .mkv로 되어 있습니다.

MKV는 다중 자막 및 자막 ON/OFF 조정이 가능하여 편리하며 다양한 코덱을 지원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MP4에 비해 용량이 크고 호환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으로 영상 작업을 하는 모습

MP4란

MP4란 MPEG-4 Part 14의 약칭으로, MKV와 같은 동영상·음성과 그 밖의 섹션(자막, 영상 등)의 파일 데이터를 하나의 파일에 저장하기 위한 컨테이너 포맷입니다. MP4 파일의 확장자는 보통 .mp4로 되어 있으며 그 외에 「.m4v」, 「.m4p」 역시 MP4 형식의 포멧입니다.

MP4는 범용성이 높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스트리밍 전송도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고 있는 모습

MKV MP4 특징 요약

특징 MP4 MKV
호환성
  • 다양한 디바이스에 호환 가능
  • 범용성이 높아 다양한 디바이스로 재생 가능
  • 재생할 수 있는 장치가 제한적
화질
  • 코덱 설정을 하지 않는 경우 화질이 낮음
  • 고화질의 동영상 저장 가능
크기
  • 적은 용량으로 저장 가능
  • 파일 크기가 커서 용량이 많이 필요함
  • 다중 음성, 다중 자막 저장 가능

MKV MP4 변환 장점

MKV를 MP4로 변환하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동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보다 적은 용량으로 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저장해서 시청하는 경우 MP4 형식이 활용도가 높습니다.

MKV MP4 변환 방법

MKV MP4 변환 방법은 크게는 웹에서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컨버터를 이용하는 방법과 변환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MKV MP4 변환 사이트 2곳과 이용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Convertio

다양한 동영상 파일을 변환을 제공하는 무료 온라인 컨버터입니다. 가입하지 않을 경우 최대 100MB의 파일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MKV MP4 변환도 가능합니다.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변환할 MKV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Convertio 홈페이지 메인 화면

변경할 영상 확장자를 선택합니다. MKV MP4 변환을 위해 [비디오]에서 [MP4]를 클릭해줍니다.

Convertio 변경할 영상 확장자 선택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하여 영상 상세 설정을 한 뒤 [OK]를 클릭합니다. 변경할 사항이 없다면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Convertio 영상 상세 설정 창

[변경]을 클릭하면 MKV MP4 변환이 시작됩니다.

Convertio MKV MP4 변환

MKV MP4 파일 변환이 완료되면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변환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Convertio MKV MP4 변환 완료

2. 온라인 비디오 컨버터

동영상 및 음악 파일을 300가지 이상의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는 온라인 비디오 컨버터로 최대 4GB의 파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파일 크기가 커지면 그만큼 변환 속도가 느려집니다.

[Open File]을 클릭하여 변환할 MKV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온라인 비디오 컨버터 홈페이지 변환할 파일 업로드

[Video]에서 ‘mp4]를 선택한 후 [Resolution]에서 원하는 파일 크기를 선택합니다. [Convert]를 클릭하면 MKV MP4 변환이 시작됩니다.

온라인 비디오 컨버터 파일 상세 설정

MKV MP4 변환이 완료되면 [Download]를 클릭하여 변환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비디오 컨버터 MKV MP4 변환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