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 (정부24)

주민등록증을 분실했거나 훼손되어 곤란한 분들을 위해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에서도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준비물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시에는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증명사진과 5,000원의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 신청방법: 인터넷 또는 방문신청
  • 준비물: 증명사진(6개월 이내 촬영한 3.5cm×4.5cm 사이즈 증명사진)
  • 수수료: 5,000원
  • 처리기간: 총 20일
  • 수령방법: 발급 신청 시 지정한 수령 기관을 통해 6개월 이내 방문 수령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 안내된 절차를 따라 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을 위해 정부 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정부 24 로그인

정부 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하기’를 선택한 후 안내에 따라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페이지

3.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선택

정부 24 로그인을 완료했다면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기 페이지

4. 신청내용 입력

신청내용 입력 페이지에서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재발급사유 등을 입력합니다. 해당하는 경우 수수료 면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내용 입력

5. 확인사항 확인

확인사항 선택란에서는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문자 서비스 및 점자 스티커 제공 신청 안내를 할 수 있습니다. 이후 하단 확인 사항을 읽고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선택

6. 구비서류 제출

구비서류로 증명사진 1장을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첨부란에 JPG 형식의 6개월 이내 촬영한 3.5cm×4.5cm 사이즈 증명사진 파일을 첨부합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확인사항 확인

7. 수령방법 및 수령기관 선택

수령방법은 방문 수령만 가능하며 수령기관 선택란에서 가까운 주민센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수령방법 및 수령기관 선택

8. 민원 신청하기

순서대로 신청을 완료했다면 작성 내용을 확인한 후 안내사항을 읽고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민원 신청을 완료합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민원 신청하기 버튼 클릭

9. 수수료 납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완료하려면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5,000원이며 부가수수료 200원이 포함되어 총 5,200원으로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납부하시면 됩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결제 페이지

10. 서비스 신청내역 확인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 페이지에서 신청 내역 및 진행 과정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서비스 신청내역 확인

자주 묻는 질문 FAQ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 후 주민등록증은 언제 수령할 수 있나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후 처리 기간은 약 20일 정도로, 20일 이내에 발급이 완료되면, 지정된 수령기관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령 가능 일자는 해당 기관(주민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 후 주민등록증 수령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한 후 수령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주민등록증을 수령할 때는 본인 확인이 필요하므로, 다른 형태의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운전면허증이나 여권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종전의 주민등록증: 분실의 경우를 제외하고, 새 주민등록증을 수령할 때 기존의 주민등록증을 반납해야 합니다.
수수료: 일부 경우에는 5,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미리 납부하지 않았다면 수령 시 준비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정리

주민등록증 분실이나 훼손으로 인해 불편을 겪고 계신다면 정부24를 통해 간편하게 재발급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제시된 안내를 참고하여 빠르고 쉽게 신청하시고, 궁금한 사항은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